재테크

[주식/ETF]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합성H) ETF 투자후기

enj52j 2018. 12. 20.

 

배당투자, 미국고배당에 투자하자

 

이번 포스팅은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에 대한 소개입니다.

저는 연금저축의 연간 세액공제 한도(연 400~700만원)를 채우기도 할겸, 배당수익의 복리투자를 위해 꾸준히 매수할 예정입니다.

우선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 설명하기 앞서, ETF와 커버드콜 전략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주식, ETF로 시작하자.

 

 

 

합성 ETF는 무엇일까요? 

 

 

 

품명 뒤에 H가 명시된 상품을 합성ETF라고 보시면 되는데, 쉽게 말해, 환헤지 상품입니다. 

 

 

 

운용사가 계약된 고정된 환율로 환변동의 위험을 방지 한 투자기법이라 보시면됩니다. 장점은, 고환율에 대비할 수 있으나, 단점은 저환율시 기회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점은 원달러 환율이 높을때는 해당자산의 가치가 높아 질 수 있는 있지만, 매수시 비싸게 매수해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삼성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에 각각 환헤지(H)와 환노출(UH)로 투자 했을 때 환노출이 더 우세하다고 합니다. 물론 최근 3년이내 기준입니다.

 

 

 

고배당 커버드콜 전략이란?


- 고배당주와 ATM 콜옵션 매도로 기존 전략과 차별화한 상품/ 높은 인컴수익(배당수익+옵션 프리미엄) 추구

- 주가 하락시 일정부분 손실방어, 주가 횡보 또는 상승시 주식매수 부문에서 수익발생.

 그러나 ATM 콜옵션 매도로 인하여 주가상승에 따른 수익만큼 매도한 콜옵션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전체 수익은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으로 제한됨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합성 H)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는 S&P 500 Dividend Aristocrats Covered Call(7.2% Premium) Index Price Return지수를 추종하는 합성 인덱스펀드로, 미국 S&P500 구성종목 중 지난 25년간 꾸준히 배당이 증가한 배당귀족 기업에 투자합니다. 


최근까지의 배당귀족주의 실적은 s&p500지수보다 높거나, 더 낮게 하락할 정도로 좋았습니다.

 



이 펀드의 매력은 매 분기마다 분배금(배당금)을 1.5%를 지급한다는 점입니다.
이 펀드에 투자하면, 대략 연 6%의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끝!

 

 

관련포스팅

 

댓글

💲 추천 글